한국수력원자력(주)수원이의 지식백과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탄소 네거티브
탄소의 배출량을 줄이는 탄소 네거티브 안녕하세요.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입니다. 찬소를 0(ZERO)으로 만드는 탄소제로는 매우 익숙할텐데요. 그렇다면 탄소를 제로가 아닌 마이너스로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까요? 오늘은 탄소 배출을 마이너스로 실현하기 위한 탄소 네거티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탄소 네거티브(CARBON NEGATIVE)란? 이산화탄소 배출량보다 흡수량을 더울 많게 하여 탄소를 제로가 아닌 마이너스로 만들겠다는 개념입니다. 이미 배출된 이산화탄소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여 탄소중립보다 더 적극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죠.
탄소 네거티브 기술<재생 천연가스(RNG)>재생 천연가스란, 다양한 유기물 쓰레기에서 추출한 메탄가스를 각 공정을 통해 가스 연료나 전기 등 다양한 에너지로 변화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가축의 분뇨나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활용합니다.
탄소 네거티브 기술<바이오매스> 바이오매스란 바이오에너지의 에너지원으로, 나무나 풀, 음식물 쓰레기 같은 유기물 페기물을 말합니다. 바이오매스의 대표적인 에너지 종류는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가스, 바이오 디젤 등이 있습니다.
탄소 네거티브 기술<마이크로 소프트> 사진: 마이크로소프트 전경 마이크로소프트(MS)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1월 탄소 네거티브 선언 후 자체 탄소 배출량 약 73만 톤을 줄이고, 26개의 탄소 제거 프로젝트를 통해 약 130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외 탄소 네거티브<네이버> 사진: 네이버 전경 네이버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등급을 인정받은 자체 데이터센터를 앞장 세워 재생 에너지 확대, 탄소 저감 솔루션 투자, 데이터센터 효율 개선을 검토하고 향후 친환경 관련 사업과 투자를 늘린다는 계획을 밝히며 국내 최초로 탄소 네거티브 실천을 선언했습니다.
탄소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특히 많은 에너지 산업 분야에서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동반되어야 하는데요. 한수원에서는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청정에너지인 원자력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끊임 없는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출처: 에너지정책소통센터, 에너지기술연구원,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