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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정책소통센터는 국민들이 최신 에너지 뉴스 · 정책과 다양한 에너지정책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 및 에너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에너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운영기관 :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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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 0 선박, 현실이 됩니다

탄소배출 0선박 현실이 됩니다! 암모니아 추진선, 해운의 새로운 항로를 엽니다. Chapter 1 해운 산업도 '탄소비용' 시대 2027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는 탄소배출량이 많은 선박에 탄소비용을 부과합니다. 5,000톤 이상 선박에 1톤당 최대 약 52만원 유럽은 벌금제도까지 시행 중 이제 탄소 감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Chapter 2 '암모니아',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아 해운 탈탄소화를 위한 핵심 연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Step 1 수소보다 운반이 쉬움 Step 2 다양한 추진 기술에 적용 가능 Step 3 국내 조선사들도 기술 개발 박차 Chapter 3 100%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중?! 국내 민간기업(한화오션)이 100% 암모니아 가스터빈 선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LNG 이중연료 방식으로 경제성도 확보!' 2025년 3월 실압 조건에서 100% 암모니아만을 사용한 연소기 시험에 성공! 현재 개발률은 약 50% 2028년 목표 암모니아 가스터빈 추진을 탑재한 선박을 바다에 띄우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에너지기업 베이커휴즈와 기술 개발·실증에 속도를 내는 중! Chapter 4 안전성도 꼼꼼히 고려 중 암모니아는 독성 연료로, 안전한 활용이 중요합니다. 외부 밀폐 공간(인클로저) 설계 자체 배기 시스템 적용 선원과 승선자 모두를 고려한 안전 설계 적용 중 친환경 해운, 지금 준비할 때입니다! 탄소중립 선박의 시대는 이제 막 시작되고 있습니다. 기술은 점차 현실이 되고, 이제는 안정적인 연료 공급망이 함께 구축되어야 합니다. 친환경 해운으로 향하는 여정, 지금 이 순간부터 함께 준비해나가야 합니다.

탄소배출 0선박
현실이 됩니다!
암모니아 추진선, 해운의 새로운 항로를 엽니다.

Chapter 1
해운 산업도 '탄소비용' 시대
2027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는 탄소배출량이 많은 선박에 탄소비용을 부과합니다.
5,000톤 이상 선박에 1톤당 최대 약 52만원
유럽은 벌금제도까지 시행 중
이제 탄소 감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Chapter 2
'암모니아',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아 해운 탈탄소화를 위한 핵심 연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Step 1 수소보다 운반이 쉬움
Step 2 다양한 추진 기술에 적용 가능
Step 3 국내 조선사들도 기술 개발 박차

Chapter 3
100%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중?!
국내 민간기업(한화오션)이 100% 암모니아 가스터빈 선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LNG 이중연료 방식으로 경제성도 확보!'
2025년 3월
실압 조건에서 100% 암모니아만을
사용한 연소기 시험에 성공!
현재 개발률은 약 50%
2028년 목표
암모니아 가스터빈 추진을 탑재한 선박을
바다에 띄우는 것을 목표로 글로벌 에너지기업 베이커휴즈와
기술 개발·실증에 속도를 내는 중!

Chapter 4
안전성도 꼼꼼히 고려 중
암모니아는 독성 연료로, 안전한 활용이 중요합니다.
외부 밀폐 공간(인클로저) 설계
자체 배기 시스템 적용
선원과 승선자 모두를 고려한 안전 설계 적용 중

친환경 해운, 지금 준비할 때입니다!
탄소중립 선박의 시대는 이제 막 시작되고 있습니다.
기술은 점차 현실이 되고, 이제는 안정적인 연료 공급망이 함께 구축되어야 합니다.
친환경 해운으로 향하는 여정, 지금 이 순간부터 함께 준비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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