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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정책소통센터는 국민들이 최신 에너지 뉴스 · 정책과 다양한 에너지정책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 및 에너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에너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운영기관 :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참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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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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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감축효과

전기 전문지식을 공유하는 '전력산책'
제 8편
전기자동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감축 효과
분석 전제
전기자동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국가(독일,영국,미국,중국,일본)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Lifecycle Emissions)를 비교하였습니다.
차량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은
생산 배출량과 운행 배출량의 합으로 추산합니다.
전주기 배출량 = 생산 배출량 + 운행 배출량
생산 배출량 - 차량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전기차 배터리 포함)
운행 배출량 = 차량 운행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 (주행거리 25만km 기준)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하였습니다
전주기 배출량
2023년 생상된 차량의 경우, 전기자동차의 전주기 배출량은
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27%(중국)~71%(영국)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의 생산 배출량이 내연기관차 보다 많지만,
운행 배출량이 적어 5개국 모두
전기차의 전주지 배출량은 내연기관차보다 적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생산 배출량
배터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전기차의 생산 배출량은 내연기관차 보다 최대 2.7배 많았습니다.
*원자재와 배터리 전구체 중국 생산 후 각국 수출 가정, 일본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다른 국가의 50% 수준에 그쳐 온실가스 배출량 적음
[2023년 생산차량 기준 배출량(tCO2/대)]
영국 71%
전기차: 자동차생산:1.7, 배터리생산:4.8, 자동차운행:2.9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9.6, 자동차운행:2.9
독일 56%
전기차: 자동차생산:5.8, 배터리생산:4.8, 자동차운행:8.7
내연기관: 자동차생산:35.3, 자동차운행:8.7
미국 59%
전기차: 자동차생산:10.1, 배터리생산:5.2, 자동차운행:8.3
내연기관: 자동차생산:49.3, 자동차운행:8.3
중국 27%
전기차: 자동차생산:13.2, 배터리생산:5.0, 자동차운행:11.4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9.3, 자동차운행:11.4
일본 31%
전기차: 자동차생산:15.3, 배터리생산:2.5, 자동차운행:9.3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9.8, 자동차운행:9.3
[2030년 생산차량 기준 배출량(tCO2/대)]
영국 86%
전기차: 자동차생산:0.7, 배터리생산:2.7, 자동차운행:0.6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8.0, 자동차운행:0.6
독일 81%
전기차: 자동차생산:2.0, 배터리생산:2.7, 자동차운행:1.9
내연기관: 자동차생산:35.3, 자동차운행:1.9
미국 77%
전기차: 자동차생산:5.1, 배터리생산:3.3, 자동차운행:3.3
내연기관: 자동차생산:46.7, 자동차운행:3.3
중국 50%
전기차: 자동차생산:7.2, 배터리생산:3.5, 자동차운행:6.6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7.7, 자동차운행:6.6
일본 42%
전기차: 자동차생산:11.4, 배터리생산:1.9, 자동차운행:7.6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8.2, 자동차운행:7.6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운행 배출량
내연기관차의 연비개선 기술 발전은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재생에너지 보급의 확대 영향으로 2030년 생산된 전기차의
운행 배출량은 2023년 생산차량 대비
25.5%~65.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운행 배출량(tCO2/대)]
영국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9.6 전기차:1.7
독일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35.3 전기차:5.8
미국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49.3 전기차:10.1
중국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9.3 전기차:13.2
일본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9.8 전기차:15.3
영국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8 전기차:0.7
독일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33.4 전기차:2
미국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46.7 전기차:5.1
중국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7.7 전기차:7.2
일본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8.2 전기차:11.4
영국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4% 전기차:58.8%
독일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4% 전기차:65.5%
미국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3% 전기차:49.5%
중국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5% 전기차:45.5%
일본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4% 전기차:25.5%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주행거리 'Breakeven Point' 비교
2030년 생산된 전기차 기준으로 약 2만~5만km를 주행하면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이 내연기관차의 배출량과
같아지는(Breakeven Point)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이 같아지는(Breakeven Point) 주행거리 비교]
Breakeven Point(천km)
미국 2023년 생산:41 2030년 생산:21
독일 2023년 생산:58 2030년 생산:23
영국 2023년 생산:48 2030년 생산:25
일본 2023년 생산:57 2030년 생산:35
중국 2023년 생산:118 2030년 생산:53
*주,국가별 전기차 판매 비중, 연비규제 등의 정책 영향 고려하여 추정(BNEF)
전기차는 배터리 생산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때문에
내연기관차 보다 생산 배출량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주행거리 약 2만~5만km를 지난 시점부터는
전기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확실히 적어집니다.
전기 전문지식을 공휴나는 전력산책!
다음 편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전기 전문지식을 공유하는 '전력산책'

제 8편

전기자동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감축 효과


분석 전제

전기자동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국가(독일,영국,미국,중국,일본)의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Lifecycle Emissions)를 비교하였습니다.

차량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은

생산 배출량과 운행 배출량의 합으로 추산합니다.

전주기 배출량 = 생산 배출량 + 운행 배출량

생산 배출량 - 차량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전기차 배터리 포함)

운행 배출량 = 차량 운행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 (주행거리 25만km 기준)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하였습니다

전주기 배출량

2023년 생상된 차량의 경우, 전기자동차의 전주기 배출량은

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27%(중국)~71%(영국)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의 생산 배출량이 내연기관차 보다 많지만,

운행 배출량이 적어 5개국 모두

전기차의 전주지 배출량은 내연기관차보다 적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생산 배출량

배터리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전기차의 생산 배출량은 내연기관차 보다 최대 2.7배 많았습니다.

*원자재와 배터리 전구체 중국 생산 후 각국 수출 가정, 일본의 경우

배터리 용량이 다른 국가의 50% 수준에 그쳐 온실가스 배출량 적음

[2023년 생산차량 기준 배출량(tCO2/대)]

영국 71%

전기차: 자동차생산:1.7, 배터리생산:4.8, 자동차운행:2.9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9.6, 자동차운행:2.9

독일 56%

전기차: 자동차생산:5.8, 배터리생산:4.8, 자동차운행:8.7

내연기관: 자동차생산:35.3, 자동차운행:8.7

미국 59%

전기차: 자동차생산:10.1, 배터리생산:5.2, 자동차운행:8.3

내연기관: 자동차생산:49.3, 자동차운행:8.3

중국 27%

전기차: 자동차생산:13.2, 배터리생산:5.0, 자동차운행:11.4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9.3, 자동차운행:11.4

일본 31%

전기차: 자동차생산:15.3, 배터리생산:2.5, 자동차운행:9.3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9.8, 자동차운행:9.3

[2030년 생산차량 기준 배출량(tCO2/대)]

영국 86%

전기차: 자동차생산:0.7, 배터리생산:2.7, 자동차운행:0.6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8.0, 자동차운행:0.6

독일 81%

전기차: 자동차생산:2.0, 배터리생산:2.7, 자동차운행:1.9

내연기관: 자동차생산:35.3, 자동차운행:1.9

미국 77%

전기차: 자동차생산:5.1, 배터리생산:3.3, 자동차운행:3.3

내연기관: 자동차생산:46.7, 자동차운행:3.3

중국 50%

전기차: 자동차생산:7.2, 배터리생산:3.5, 자동차운행:6.6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7.7, 자동차운행:6.6

일본 42%

전기차: 자동차생산:11.4, 배터리생산:1.9, 자동차운행:7.6

내연기관: 자동차생산:28.2, 자동차운행:7.6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운행 배출량

내연기관차의 연비개선 기술 발전은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재생에너지 보급의 확대 영향으로 2030년 생산된 전기차의

운행 배출량은 2023년 생산차량 대비

25.5%~65.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운행 배출량(tCO2/대)]

영국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9.6 전기차:1.7

독일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35.3 전기차:5.8

미국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49.3 전기차:10.1

중국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9.3 전기차:13.2

일본

2023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9.8 전기차:15.3

영국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8 전기차:0.7

독일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33.4 전기차:2

미국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46.7 전기차:5.1

중국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7.7 전기차:7.2

일본

2030 생산차량

내연기관차:28.2 전기차:11.4

영국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4% 전기차:58.8%

독일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4% 전기차:65.5%

미국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3% 전기차:49.5%

중국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5% 전기차:45.5%

일본

운행배출량 감소(%)

내연기관차:5.4% 전기차:25.5%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주행거리 'Breakeven Point' 비교

2030년 생산된 전기차 기준으로 약 2만~5만km를 주행하면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이 내연기관차의 배출량과

같아지는(Breakeven Point)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전주기 온실가스 배출량이 같아지는(Breakeven Point) 주행거리 비교]

Breakeven Point(천km)

미국 2023년 생산:41 2030년 생산:21

독일 2023년 생산:58 2030년 생산:23

영국 2023년 생산:48 2030년 생산:25

일본 2023년 생산:57 2030년 생산:35

중국 2023년 생산:118 2030년 생산:53

*주,국가별 전기차 판매 비중, 연비규제 등의 정책 영향 고려하여 추정(BNEF)


전기차는 배터리 생산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때문에

내연기관차 보다 생산 배출량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주행거리 약 2만~5만km를 지난 시점부터는

전기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확실히 적어집니다.

전기 전문지식을 공휴나는 전력산책!

다음 편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출처

한국전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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