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필수 조건 에너지. 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잘 쓰냐에 따라 우리 생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에너지 키워드 시리즈!
평소 많이 들어보고 쓰이는 용어들이지만 정확한 뜻을 궁금해 하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편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전기, 수도 등의 서비스 이용요금인 공과금을 매달 납부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신경쓰이는 것은 아무래도 전기요금일 텐데요. 국제 정세에 따라 변동 폭이 크고, 전기 사용량이 많은 한여름이나 한겨울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전기요금을 내야 하기 때문이지요.
매달 납부하는 전기요금이지만 전기요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에 대한 몇 가지 키워드만 알아두면 내가 매달 내는 전기요금에 대해 확실히 알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부분에서 전기를 절약해야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어 전기를 보다 알뜰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 전기요금 키워드에 대해 하나씩 알아봅시다!
전기요금은 어떻게 구성될까
먼저,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은 2021년부터 도입되었는데요. 각 요금을 간략히 소개해드릴게요.
먼저, 전기요금은 변전소, 송·배전선로 등 전기 공급 설비를 구축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쓰이는 비용을 반영한 요금입니다.
다음으로 전력량요금은 전력 사용량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을 반영한 요금으로 사용량이 많을수록 전력량요금이 높아집니다.
2021년에 도입된 기후환경요금과 연료비조정요금!
기후환경요금은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사용을 위해 발생하는 요금이고, 연료비조정요금은 연료비 변동분이 주기적으로 전기요금에 반영되도록 한 요금입니다.
이전의 전기요금에는 기후·환경 관련 비용이 별도로 표시되지 않고 전력량요금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기후환경요금이 도입됨에 따라 기존의 전력량요금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온실가스 감축비용을 따로 떼어내고 여기에 석탄발전 감축비용을 더한 비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죠.
다음으로 연료비조정요금의 등장 배경을 알아볼까요? 석탄, 천연가스, 석유는 전기를 생산하는 주요 연료입니다. 이 연료들은 전기의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통제가 어려워서 이러한 연료비의 변동분을 전기요금에 반영했습니다.
연료비 변동분이 주기적으로 전기요금에 반영됨에 따라 소비자가 연료비 변동에 따른 전기요금을 예상해볼 수 있어 합리적인 전기 소비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전기요금의 주요 키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그리고 2021년 새롭게 도입된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 네 가지만 알아도 전기요금 청구서를 쉽게 해석할 수 있답니다.
[참고자료]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