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 KOR
  • ENG
  • 정책·소통

    정책·소통

    정책·소통
    • 맞춤형 정책정보
    • 정책 체계도
      • 수요측면
        • 에너지 이용 합리화 기본계획
        • 에너지자원 기술개발 기본계획
      • 공급측면
        • 전력수급 기본계획
        •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 자원개발 기본계획
        • 천연가스 수급계획
        • 집단에너지공급 기본계획
        • 석탄산업 계획
        • 가스안전관리 기본계획
    • 정책 생각함
  • 알림·뉴스

    알림·뉴스

    알림·뉴스
    • 공지사항
    • 재단활동
    • 오늘의 에너지 뉴스
    • 정책 보도자료
    • 글로벌 동향
    • 정보·자료
    • 인식조사
  • 에너지정보

    에너지정보

    에너지정보
    • 원자력
    • 석유·가스·석탄
    • 재생에너지·수소
    • 에너지절약·효율혁신
    • 에너지기술
  • 에너지교육

    에너지교육

    에너지교육
    • 자율탐구콘텐츠
    • 에너지사이버박물관
      • 에너지 역사
        • 인류 문명과 에너지
          • 최초의 에너지 불과 인류의 여명
          • 문명 활동의 근간이 된 에너지
          • 자연의 한계를 극복하게 한 화석연료
          • 에너지 위기, 자원 고갈과 기후변화 대응
          • 에너지 믹스 다변화의 시대
        • 한국의 에너지
      • 에너지원
        • 1차 에너지
        • 에너지의 변환
        • 에너지의 소비
      • 메타버스
    • 온라인교육
    • 오프라인교육
  • 열린혁신

    열린혁신

    열린혁신
    • 정보공개제도안내
    • 사업실명제
    • 경영공시
    • 공익법인공시
    •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
    • 고객헌장
    • 윤리인권경영 게시판
    • 클린신고센터
    • 공공데이터 소통창구
    • 행동강령위반 신고
    • 갑질피해 신고센터
    • 계약의뢰이의제기 신청제도
  • 재단소개

    재단소개

    재단소개
    • 인사말
    • 설립목적 및 연혁
    • 경영전략
    • 주요사업
      • 국내외 에너지 및 원자력 정보분석
      • 지역에너지수용성 확보
      • 에너지 지식 확산
      • 에너지 정보소통 활성화
      • 대상별 눈높이 에너지교육실현
      • 에너지 정보관
    • 조직 및 연락처
    • 찾아오시는길
  • KOR
  • ENG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에너지정책소통센터
검색
인기검색어
원자력 에너지 하베스팅 소비전력
검색창 닫기
전체메뉴 닫기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에너지정책소통센터
KOR ENG
블로그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카카오페이지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검색
모바일 전체메뉴 닫기

에너지정책소통센터란?

에너지정책소통센터는 국민들이 최신 에너지 뉴스 · 정책과 다양한 에너지정책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 및 에너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에너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운영기관 :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참여기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가스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동발전
전력거래소
에너지경제연구원
H2KOREA
한국에너지재단
산업방송채널 i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전 슬라이드 보기 다음 슬라이드 보기
레이어닫기
HOME
에너지정보
  • 정책·소통
  • 알림·뉴스
  • 에너지정보
  • 에너지교육
  • 열린혁신
  • 재단소개
에너지기술
  • 원자력
  • 석유·가스·석탄
  • 재생에너지·수소
  • 에너지절약·효율혁신
  • 에너지기술
share

공유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복사
레이어닫기

에너지정보

  • 원자력
  • 석유·가스·석탄
  • 재생에너지·수소
  • 에너지절약·효율혁신
  • 에너지기술

에너지 생각함

에너지 관련 이슈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의견 등록하기

에너지기술

share

공유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복사
레이어닫기

전동 킥보드가 최신기술이 아니라고?

전동 킥보드가 최신 기술이 아니라고?지쿠터, 라임, 킥고잉, 씽씽, 알파카 요즘 거리를 활보하고 다니는 것들인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신기한 물건이었지만 지금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것 바로 ​전동 킥보드입니다코로나19시대, 비대면 이동수단인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특히 MZ세대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전동 킥보드, 그 시작은 어디일까요최초의 전동 킥보드는 무려 107년 전인 1915년, 미국 오토패드컴퍼니(autoped company)에서 출시한 오토패드(autoped)예요. 지금의 킥보드와 비슷한 형태지만,  전기모터가 아닌 가솔린 엔진이 장착돼 있었죠. 요즘처럼 핸들 바가 접히는 폴딩 방식으로 휴대나 보과인 용이하고 최대 시속 56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었답니다.우리나라에서 전동 킥보드는  공유 서비스 업체가 대거 등장하며 대중화됐어요. 국내 공유형 전동 킥보드는 작년 6월 기준, 서울에서만 약 5만 5500대가 운행되고 있어요. 한 정거장만 가도 1250원을 지불해야하는 지하철에 비해  전동 킥보드는 800원에서 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인기 요인이죠.전동 킥보드는 친환경 교통수단이기도 해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자동차의 1~2퍼센트에 불과해  자동차 대신 100대의 전동 킥보드를 사용하면 10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가 저감되는데  이는 30년생 소나무 1만 6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고 해요.전동 킥보드에 대한 위험성도 지적되고 있어요. 국내 한 보험사에 접수된 전동 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9년 878건에서 2020년 1477건, 2021년 2177건으로 3년간 약 2.5배 증가했습니다. 운행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겠죠요즘 가장 힙한 이동수단이자 친환경, 편리성, 휴대성, 경제성을 골고루 갖춘 전동 킥보드 최신 기술로 탄생했을 것 같은 전동 킥보드가  107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 흥미롭지 않나요

​전동 킥보드가 최신 기술이 아니라고?

 

​

지쿠터, 라임, 킥고잉, 씽씽, 알파카...

요즘 거리를 활보하고 다니는 것들인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신기한 물건이었지만

지금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것!

바로 ​전동 킥보드입니다!

 

​

코로나19시대,

비대면 이동수단인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특히 MZ세대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전동 킥보드, 그 시작은 어디일까요?

 

​

최초의 전동 킥보드는 무려 107년 전인 1915년,

미국 '오토패드컴퍼니(autoped company)’에서

출시한 ‘오토패드(autoped)’예요.

 

지금의 킥보드와 비슷한 형태지만, 

전기모터가 아닌 가솔린 엔진이 장착돼 있었죠.

 

요즘처럼 핸들 바가 접히는 폴딩 방식으로

휴대나 보과인 용이하고

최대 시속 56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었답니다.

 

 

오토패드는 미국 뉴욕 우체국의 우편배달에 쓰이며 주목 받았어요.

하지만 자전거보다 비싼 가격과 안장이 없는불편함, 

도로 교통의 위험성이 지적되며 1921년 생산이 중단되고 말았죠.

 

 

우리나라에서 전동 킥보드는 

공유 서비스 업체가 대거 등장하며 대중화됐어요.

 

국내 공유형 전동 킥보드는

작년 6월 기준,

서울에서만 약 5만 5500대가 운행되고 있어요.

 

한 정거장만 가도 1250원을

지불해야하는 지하철에 비해 

전동 킥보드는 800~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인기 요인이죠.

 

 

전동 킥보드는 친환경 교통수단이기도 해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자동차의 1~2%에 불과해 

자동차 대신 100대의 전동 킥보드를 사용하면

10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가 저감되는데 

이는 30년생 소나무 1만 6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고 해요.

 

 

전동 킥보드에 대한 위험성도 지적되고 있어요.

 

국내 한 보험사에 접수된 전동 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9년 878건에서 2020년 1477건, 2021년 2177건으로

3년간 약 2.5배 증가했습니다.

 

운행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겠죠!

 

 

요즘 가장 힙한 이동수단이자

친환경, 편리성, 휴대성, 경제성을 골고루 갖춘 전동 킥보드!

 

최신 기술로 탄생했을 것 같은 전동 킥보드가 

107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

 

흥미롭지 않나요?

 

​

 

<자료출처>

서울특별시 : 한눈에 보는 바퀴 이야기

동아일보 : [모빌리티 인사이트] 늘고 있는 전동킥보드 사용자, 대책은?

서울경제 : [토요워치]전동킥보드 원조는 1915년 美 '오토패드'...고가에 의자 없어 흥행 실패

서울경제 : 골칫덩이 전동 킥보드가 미래를 바꾼다고? [영상]

문화일보 : 공유 모빌리티, 코로나시대 ‘비대면 이동수단’ 각광… 국내 시장규모 3년새 3배 커져

주간조선 : 전동킥보드 사고 3년 새 2.5배 증가..."속도 하향" 요구 목소리

 

 

 

관련링크 :

https://blog.naver.com/mocienews/222916681164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목록으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저작권 정책 찾아오시는길 사이트맵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Korea Energy Information Culture Agency

(08548) 서울특별시 금천구 남부순환로 1418대표전화 02-859-0011

COPYRIGHT(C)KEIA ALL RIGHT RESERVED.

블로그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유튜브 바로가기 카카오페이지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접근성 웹아치(WwbWatch) 2024.07.05~2025.07.04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저작권 정책 찾아오시는길 사이트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접근성 웹아치(WwbWatch) 2024.07.05~2025.07.04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Korea Energy Information Culture Agency

(08548) 서울특별시 금천구 남부순환로 1418 대표전화 02-859-0011

COPYRIGHT(C)KEIA ALL RIGHT RESERVED.

맨 위로
메인 사이트맵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