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우대 정책 완화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확대에 따른 충전 인프라 증가
지난 7월 28일 산둥성 정부는 <2023년 산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하향(下乡, 농촌으로의 보급) 활동 방안>을 발표해 신에너지 자동차(新能源汽车) 농촌 지역 판매량 10% 이상 증가, 충전 인프라 보유량 45만 대 이상 확보를 목표로 하고 신에너지 자동차의 농촌 보급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둥성은 올해 하반기에 신에너지 상용차 공급 최적화에 중점을 두고 중국중기(中国重汽), 웨이차이 신에너지 상용차(潍柴新能源商用车), 중퉁객차(中通客车) 등 선도기업의 중소형 화물적재 마이크로버스, 중소형트럭, 픽업트럭, 중소형객차의 신에너지 자동차 개발을 가속하고 지난 BYD(济南比亚迪), 상하이GM우링칭다오(上汽通用五菱青岛), 지난 지리(济南吉利) 등 기업을 지원해 새로운 모델의 생산을 늘리고 순수 전기 및 하이브리드 승용차, SUV, MPV 차종 및 돌핀(海豚), 시옹마오(熊猫) 등 농촌 지역에서 인기 있는 모델의 생산량을 증가시켜 신에너지 자동차 공급을 시장 수요에 맞게 늘릴 것이라고 했다.
산둥성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관련 우대 정책
8월 15일, 산둥성인민정부는 <소비 확대를 위한 몇 가지 정책 및 조치에 관한 통지(关于进一步提振扩大消费的若干政策措施的通知)>를 발표해 신에너지 자동차 구입세(汽车购置税) 감면 정책 연장, 이구환신(以旧换新) 판촉 모델 구매 시 보조금 지원, 주민 전기차 충전기 시간대별 요금제 최적화 등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관련 우대정책을 공지했다.
<소비 확대를 위한 몇 가지 정책 및 조치에 관한 통지>
[자료: 산둥성인민정부(山东省人民政府)]
구매일이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인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해서는 차량구입세가 면제되며, 구매일이 2024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인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차량 구입세는 1대 당 3만 위안까지 면제된다.
각 시 정부는 자동차 생산자 및 유통업체와 협력해 자동차 갱신 보조금 정책을 실시하고 이구환신(以旧换新) 판촉 모델 목록을 작성해 산둥성 차량 번호를 소지한 개인 소비자가 자신의 명의로 된 내연기관 자동차를 폐기 및 이전하고, 현지 판촉 모델 범위 내에서 차를 구매해 자동차 등록을 완료한 경우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차량 구매 가격이 10~20만 위안의 경우 대당 3,000위안, 20만 위안 이상은 대당 6,000위안의 기준으로 집행한다.
아울러, 주민 전기차 충전기 사용 시간대별 요금제를 현재의 ‘고봉(高峰, 대부하), 저곡(低谷, 경부하)'에서 '견봉(尖峰, 최대부하), 고봉(高峰, 대부하), 평단(平段, 중간부하), 저곡(低谷, 경부하), 심곡(深谷, 최저부하)'으로 구분해 차등 요금제도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둥성 자동차 생산량 압도적 증가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전국 자동차 생산량은 1,310만3,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다. 각 성시(省市)별 순위로 보면 산둥성 자동차 생산량은 97만2,7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7.4% 증가했으며 자동차 생산량 1~3위인 상하이시를 역전해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1-6월 중국 각 성시(省市) 자동차 생산량 순위>
(단위: 대, %)
순위 | 성시(省市) | 자동차 생산량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1 | 광둥성(广东省) | 231만4,700 | 23.5% |
|